본문 바로가기

성명·논평·보도자료/› 성명

정동영 대표의 일관성 없고 무책임한 발언, 개탄스럽다

정동영 대표는 총선용 생활민원해결 요구에 

골목상권을 고사시키는 오점을 남기지 않기를 바란다



지난 6월1일(토)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전주에코시티 민원해결 주민토론회’에서 “이마트 출점을 결정짓는 핵심간부와 대형마트 출점에 관한 논의를 했고, 그 결과를 김승수 전주시장에게 전달하는 중재자 역할을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김형조)은 “에코시티에 대형마트가 반드시 들어와야 한다. 대형마트의 매출이 감소됨에 따라 전주시에 투자도 안하고 있다. 정동영 대표가 이마트 측과 협상이 잘 되어 빠른 시일 내에 이마트가 들어오길 바라며 행정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정동영 대표의 발언에 화답 했다.


앞서 정동영 대표는 5월24일(토) 저녁9시, 이마트 노브랜드 입점을 반대하는 지역의 중소상인들과의 만남에서 “대기업 매장이 들어오면 지역의 슈퍼마켓 뿐 아니라 정육점, 꽃집 등 다 죽는다. 민주평화당에서 전면적으로 대응하겠다.” 고 약속한 바 있다.


지금 전주의 중소상인들은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꼼수출점 저지를 위해 장사도 접은 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연일 사투를 벌이고 있다. 만약 정동영 대표가 이런 중소상인들의 절박함을 이용해 표심을 얻고자 진정성 없는 말을 했다면 중소상인들을 철저히 우롱한 것이다. 공당 대표의 때와 장소에 따라 말이 바뀌는 일관성 없이 무책임한 태도에 매우 유감스럽다. 한 입 가지고 두말하는 이를 어찌 유권자가 신뢰할 수 있겠는가.


대기업 재벌유통업체들의 무분별한 골목상권 침탈로 중소상인들과 자영업자들은 빠르게 몰락하고 있다. 특히 전라북도는 다른 지역에 비해 자영업자 비중이 아주 높다. 대기업 재벌유통업체의 출점으로 인한 소비자의 선택권보다는 중소상인들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더 크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대형마트 1개당 15만 명이 적정하다는 유통업계의 보고를 감안한다면, 전주시 62만 인구에 현재 대형마트 7개는 포화상태인 것이다. 8천 세대 에코시티 입주민을 최대 4만으로 보더라도 중형마트로도 충분하다. 


정동영 대표는 총선용 민원해결요구에 중소상인들의 생존권과 맞바꿔 골목상권을 고사시키는 오점을 남기지 않기를 바란다. 


덧붙여,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장(김형조)의  “대형마트가 꼭 들어와야 한다”는 발언은  전주시 지역경제를 책임지고 있는 수장으로서 대형마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드는 대목이다. 만약 이러한 실정을 모르고 말했다면 무능력한 것이고, 알고도 말했다면 그 직을 마땅히 내놓아야 할 것이다.       



 끝.






중소상공인살리기전북도민운동


전북전주슈퍼마켓협동조합, 전일수퍼마켓협동조합, 전북나들가게연합회, 이수회, 삼촌네협동조합, 동양회, 전북유통연합협동조합, 전북수퍼경영자협의회, 군산마트연합회, 전북중소상인연합회, 전라북도상인연합회, 전주시상인연합회, 신중앙시장상인회, 모래내시장상인회, 서부시장상인회, 풍남문상인회, 남부시장상인회, 중앙상가상인회, 기린전자상가상인회, 전북대대학로상점가상인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전북지회, 전북마트연합회, 직능경제인단체총연합회전주시지부,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유권자시민행동, 전라북도소상공인연합회, 전라북도청년창업협의회, (사)더불어이웃, 민주노총전북지역본부, 전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전북민족예술인총연합, (사)전북희망나눔재단,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전주지부, 시민행동21, 익산참여연대, 전북교육자치시민연대, 전북민주언론시민연합, 전북여성단체연합, 전북환경운동연합, 참여자치군산시민연대, 전북YWCA협의회,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공동대책위원장 : 최진원, 임규철, 노병섭, 김영기, 김순규



2019.06.24_[성명]정동영 대표의 일관성 없고 무책임한 발언이 개탄스럽다.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