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칼럼

대선 결과, 지역의 실익을 찾아야 한다

 

개표 결과를 지켜보며 거의 밤을 새웠다. 역전은 없었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표차가 0.73%로 역대 선거에서 찾아볼 수 없는 박빙의 결과를 낳았다. 선거는 승자와 패자로 나뉘지만, 이번 선거만큼은 당선자와 낙선자로 불렀으면 좋겠다. 그동안 계속되었던 승자독식 정치, 보복 정치를 되풀이하면 안 될 것이기 때문이다. 박빙의 결과가 보여 주듯 낙선자를 지지한 많은 사람도 같은 국민들이다. 이번 선거에서 통합정치라는 메시지가 계속 나온 것은 선거 결과로 빚어질 정치적 갈등을 우려하는 국민들의 여론이 반영된 것이라고 본다.

 

 

가장 나쁜 정치는 국민을 갈라치기하는 것이다. 윤석열 당선자는 이제 수습해야 한다. 이른바 이대남지지를 얻기 위해 젠더 갈등을 일으킨 것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남과 북으로 나누고 이념, 지역, 성별 갈등을 키우는 것은 대통령이 해서는 안 될 일이다. 통합정치는 갈등과 분열을 치유하는 것이다. 정당을 통합하고 서로 봐주듯 겉으로 화합하는 것이 통합정치가 아니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정치에 반영하는 것이 통합정치이다.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나온 정치개혁에 대해서도 윤 당선자뿐만 아니라 국회에서 적극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 민주당은 거대 양당정치를 청산하지 않고 적대적 공생관계를 강화함으로써 권력을 더욱 집중시켰다. 민주당이 국회 의석 180석을 차지했지만 대선 결과로 보면 성공한 정부로 평가받지 못했다. 국민 갈등이 더욱 커졌고 결국 패배했다. 87체제를 극복하자는 것은 다양성이 공존하는 사회를 의미하는 것이고, 정치적 대결 구도를 넘어 합의민주주의를 만드는 것이다.

 

 

지역에서도 통합정치가 실현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실익을 챙겨야 한다. 선거 결과로 대통령이 바뀌지만, 의회 권력은 여전히 민주당이 갖고 있다. 지역을 위해 할 일이 아직 많다. 민주당은 지역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면 국민의 힘과 협력할 것은 과감하게 협력해야 한다. 전북도민은 민주당 정권 창출에 큰 역할을 했지만 지역 발전 측면에서 민주당의 역할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전북공약이 크게 다르지 않다. 때문에 지역 공약과 관련하여 협력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대선 후보의 지역 공약은 사실상 지역에서 제안한 것을 수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 때문에 당선자 처지에서 보면 다른 여러 지역과 비교해서 전북의 공약만이 특별하고 중요한 그것이 아니다. ‘엔 분의 일’(1/N)에 불과할 것이다.

 

윤 당선자가 지역 공약으로 무엇을 제시했는지만 살피지 말고, 이것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야를 가릴 일이 아니다. 서로 탓만 하고 책임을 미룰 것이 아니라 지역의 실익을 챙기는 것이 지역의 통합정치이다. 다만, 국민의 힘에 지역 인사가 극히 적다는 것이다. 대통령직 인수위를 비롯해 주요 정책 라인에 지역 국회의원이나 지역 인사가 들어가지 못한다면 지역 공약은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국민의힘 안에서 정운천 의원의 역할을 높이기 위해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협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지역을 위해 역할을 해줄 사람이 없는데 대통령 공약이니까 알아서 챙겨 줄 것이라는 순진한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대통령 선거가 끝나자마자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민주당이 대선에서 패배했지만, 민주당 중심의 선거판이 크게 요통 칠 것이라고 보지 않는다. 득표 차이가 크지 않았고 이재명 후보에 대한 지지율로 볼 때 도민들이 책임을 지역 민주당에 묻기 어려운 분위기이기 때문이다. 대선이 끝났다. 우리가 얻은 것은 무엇인가? 앞으로 우리가 챙겨야 할 것은 무엇인가?

 
 
 

※ 2022년 3월 11일자 <전북도민일보> 오피니언에 기고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