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원칙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창립 때부터 지금까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금과 정치적 후원을 받지 않고 회원 회비와 후원금만으로 사업을 진행하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있습니다.
하나!!!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회원 회비와 후원금으로 운영됩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운영 재원의 근간은 회원의 정기회비와 후원금입니다. 2018년도 기준 전체 수입 중 회비, 정기후원 및 후원금 비율은 92.7%입니다. 회비를 통한 100% 재정독립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회원사업과 회원 배가운동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두~울!!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지원을 받거나 정부사업에 일체 참여하지 않습니다.
세금으로 조성된 민간단체 지원기금을 받아 공익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시민단체의 도덕성을 가늠하는 기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비판과 감시를 수행하는 우리 단체의 특성상 재정지원이나 지원기금으로 조성된 공익사업을 수행하는 것은 단체의 독립성과 순수성을 훼손할 수 있기 때문에 창립부터 지금까지 단체의 활동에서 모든 재정지원과 공익사업을 배제하고 있습니다.
세~엣!!!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재정의 독립성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는 창립부터 세운 원칙을 지키기 위해서 이틀주막 등의 후원행사를 통해 부족한 재정을 채워나가고 있습니다.
예결산 현황
2022년 결산 총액: 273,246천원
자세한 예결산 내역은 자료실의 <제24기(2023년) 정기총회 자료집>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