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명·논평·보도자료/› 논평

‘선거 브로커 사건’ 두고 볼 수 없다. 철저한 수사로 엄벌하고, 민의 왜곡과 브로커를 양산하는 민주당 공천제를 바꿔야 한다

 

  이중선 전 전주시장 예비후보의 선거 브로커 폭로사건은 지역민주당이 얼마나 곪아 터져있는가를 잘 보여준다. 이번 폭로는 몇몇 선거 브로커들의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다. 민주당의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연결되는 독점적 정치가 선거 브로커를 양산하고 있다. 불법 자금과 조직, 여론조작으로 공천이 결정되는 현행 민주당의 공천방식이 이번 사건의 본질이다.

 

  이번 폭로의 내용이 더욱 심각한 것은 불법자금, 매관매직, 언론인의 개입, 휴대전화기 주소지를 조작하여 민의 왜곡뿐만 아니라 당선 이후에 보은 인사와 계약 비리까지 부패의 고리가 연결된다는 점이다. 공천문제가 지역을 부패의 수렁으로 만들고 있다.

 

  이미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의 기간당원 중심의 공천시스템의 문제가 수없이 드러났다. 당선되자마자 지역 문제에는 관심이 없고 다음 선거를 위해 오로지 당원모집에 목메는 것뿐만 아니라 임시전화 개설, 전화 착신, 이중 전화 응답이 문제가 되었다. 이번에는 휴대전화기 청구 주소지를 변경하는 것까지 참으로 다양한 수법이 등장했다.

 

  더욱 심각한 것은 민주당전북도당이 이러한 문제에 대해 입을 닫고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는 것이다. 선거브로커 문제는 증거를 찾지 못했을 뿐이지 어제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번 폭로에서 등장하는 사람들은 지역 정가에서 이미 잘 알려진 인물들이다. 김성주 도당위원장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들과 민주당중앙당은 책임 있는 답을 해야 한다.

 

  이번 선거 브로커 사건은 수사를 통해 철저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 또한 민주당은 기간 당원 중심의 공천 여론조사 방식을 과감히 포기하고 100% 시민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결정을 과감하게 하지 못한다면 민주당은 선거 브로커들이 여론을 왜곡하고 지역사회를 멍들게 하는 기득권 카르텔의 공범자임을 인정하는 것이다. 끝.